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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인도 위작 맞다, 화랑협 회유로 거짓 진술"

천경자(1923~2015) 화백의 '미인도'를 자신이 그렸다고 했다가 말을 뒤집었던 위작범 권춘식(69)씨가 "미인도는 내가 위작한 것이 맞다"고 다시 번복했다. 특히 권씨는 지난 3월 초 미인도를 그린 사실이 없다고 밝힌 이유에 대해 "당시 전.현직 화랑협회 고위 임원들의 회유를 받아 압박을 느꼈기 때문"이라고 밝혀 논란이 예상된다. 중앙일보가 27일 입수한 권씨의 자필 진술서에 따르면 권씨는 99년 동양화 위조 사건으로 입건돼 검찰 조사를 받던 중 담당 검사였던 최순용(53) 변호사에게 '국립현대미술관이 소장 중인 미인도를 본인이 그린 것'이라는 내용의 진술서를 제출했다. 이 진술은 지난해 8월 천 화백이 사망한 후 유족들이 제기한 위작 논란의 중요한 근거가 됐다. 하지만 지난 3월 2일 권씨는 한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내가 그린 그림이 아니다. 수사에 협조하면 감형을 받을 수 있지 않을까 하는 기대로 우물쭈물하다가 시인했다"고 번복했다. 하지만 50여 일 뒤 천 화백 유족 측에 건넨 진술서에서 권씨는 "91년 미인도 사건 발생 당시 국립현대미술관 측의 감정위원으로 참여했던 A씨가 전화해 '진술을 번복하라. 착오였다고 하면 간단하다'고 회유했다"고 적었다. 또 "현 화랑협회 고위 관계자도 전화를 해 '현대미술관의 원본 그림도 직접 본 적이 없지 않느냐. 착오였다고 해라'고 했다"고 전했다. 권씨는 위작할 당시인 79~80년 무렵 S화랑 대표의 의뢰로 3점을 그려준 게 있고, 그 무렵 서울 인사동 다른 화랑의 주인이 화첩 종이와 견본 그림을 가져와 4호 크기(미인도 사이즈 27×22㎝)의 작은 그림을 총 5점 정도 그렸다고 기억했다. 그는 "(99년 검찰 진술 때) 미인도를 15년 전에 그렸다고 진술했는데 이 때문에 위작 시기가 84년으로 나가면서 많은 오해가 발생했다"고 설명했다. 국립현대미술관 등은 권씨가 84년에 위조했다고 주장했지만 80년부터 국립현대미술관이 소장하고 있었다는 점을 들어 권씨의 위작품이 아니라고 주장해 왔다. 문병주 기자

2016-04-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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